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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지사항
2009년 1차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
이  름 : 고객지원부
시  간 : 2009-06-12 11:02:11 | 조회수 : 4510

1. 조사기간 : 2009년 04월 15일 ~ 2009년05월 06일

2. 조사건수
: 외래 - 200명
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 입원 - 195명

3. 설문항목

   ① 진료 및 행정절차
   ② 의료 전문성 수준
   ③ 환경 및 편의시설
   ④ 병원 직원의 친절도
   ⑤ 환자식이
   ⑥ 치료전반에 대한 만족도

4. 조사결과

 1) 전체만족도(%)- 입원 총6항목에 41문항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 외래 총5항목에 20문항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 전체 총11항목에 61문항
             - 참여율: 전체  395명중 총11,995문항에 11,046문항체크 - 92.1%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외래 200명중 총4,000문항에 3,865문항 체크 - 96.6%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입원 195명중 총7,995문항에 7,181문항체크 -89.8%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단위: 문항(%)

 구분  만족  보통 불만족
전 체 8,200(74.2) 2.330(21.2) 516(4.7)
외 래 2,517(65.1) 1,105(28.6) 243(6.3)
입 원 5,683(79.1) 1,225(17.1) 273(3.8)

2) 병원이용 권유 -전체 (총395명중, 응답 : 370명, (무응답 : 25명)-93.7%
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 외래 (총200명중, 응답 : 191명, (무응답 : 9명)  -95.5%
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 입원 (총195명중, 응답 ; 179 명, (무응답 ; 16명) -91.8%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단위; 명(%)
구 분 모르겠다 아니오
전 체 280(75.7) 79(21.4) 11(3.0)
외 래 130(68.1) 52(27.2) 9(4.7)
입 원 150(83.8) 27(15.1) 2(1.1)




3) 지속적인 병원이용  -전체 (총395명중, 응답 : 376명, (무응답 : 19명)-95.2%
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외래 (총200명중, 응답 : 192명, (무응답 : 8명)  -96.0%
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입원 (총195명중, 응답 ; 184 명, (무응답 ; 11명) -94.4%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단위; 명(%)
구 분 모르겠다 아니오
전 체 312(83.0) 61(16.2) 3(0.8)
외 래 146(76.0) 43(22.4) 3(1.6)
입 원 166(90.2) 18(9.8) 0(0.0)


4) 전반적인 병원 서비스 -전체 (총395명중, 응답 : 377명(무응답 : 18명)-95.4%
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외래 (총200명중, 응답 : 193명 (무응답 : 7명)  -96.5%
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입원 (총195명중, 응답 ; 184 명 (무응답 ; 11명) -94.4%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단위; 명(%)
구 분 만족 모르겠다 불만족
전 체 285(75.6) 85(22.5) 7(1.9)
외 래 131(67.9) 57(29.5) 5(2.6)
입 원 154(83.7) 28(15.2) 2(1.1)




5) 전체 항목별 만족도
  
(입원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단위 :   문항(%)  
구 분 만 족 보 통 불만족
1.진료 및 행정절차 904(82.3) 158(14.4) 37(3.4)
2.의료 전문성 수준 674(91.2) 55(7.4) 10(1.4)
3.환경 및 편의시설 1,235(67.2) 465(25.3) 138(7.5)
4.병원직원친절도 2,024(84.2) 339(14.1) 40(1.7)
5.식사만족도 376(67.7) 135(24.3) 44(7.9)
6.치료전반에대한만족도 470(85.9) 73(13.3) 4(0.7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항목별 만족도는 2008년 2차 만족도 조사에 비해

   ① 의료진의 의료서비스수준: 만족92.1%→91.2%(0.9↓),  불만족0.9%→1.4%(0.5↑)
   ② 병원직원의 친절도: 만족87.8%→84.2%(3.6↓), 불만족1.8%→1.7%(0.1↓)
   ③ 진료 및 행정절차: 만족85.5%→82.3%(3.2↓) , 불만족4.2%→3.4%(0.8↓)
   ④ 식사 만족도 : 만족70.3%→67.7%(2.6↓),  불만족6.1%→7.9%(1.8↑)
   ⑤ 의료기관의환경및편의시설: 만족64.0%→67.2%(3.2↑).불만족10.1%→7.5%(2.6↓)
   ⑥ 치료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만족88.1%→85.9%(2.2↓),  불만족0.4%→0.7%(0.3↑)

순으로 나타났으며 전년도에 비해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항목에 따라 1 ~ 3%정도 떨어졌으며
유일하게 환경 및 편의시설의 만족도가 3.2%상승했다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
(외래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단위: 문항(%)

구 분 만 족 보 통 불만족
1.진료 및 행정절차 700(59.5) 374(31.8) 103(8.8)
2.의료전문성수준 301(78.2) 77(20.0) 7(1.8)
3.의료기관시설및환경 396(52.0) 283(37.1) 83(10.9)
4.병원 직원 친절도 713(73.9) 219(22.7) 33(3.4)
5.치료전반에대한만족도 407(70.7) 152(26.4) 17(3.0)

외래 항목별 만족도는 전년도 2차 만족도 조사에 비해

  ① 의료인의 의료 전문성 수준: 만족75.7%→78.2%(2.5↑), 불만족2.9%→1.8%(1.1↓)
  ② 직원친절성: 만족73.5%→73.9%(0.4↑),  불만족5.8%→3.4%(2.4↓)    
  ③  진료 및 행정절차: 만족58.0%→59.5%(1.5↑),  불만족10.7%→8.8%(1.9↓)
  ④  편의 시설 및 환경: 만족49.6%→52.0%(2.4↑), 불만족14.3%→10.9%(3.4↓)
      의 순으로 나타났다.
  ⑤ 치료전반에대한만족도는-만족67.8%→70.7%(2.9↑), 불만족3.8%→3.0%(0.8↓)이며
    전체 만족도는 만족 63.4%→65.1%(1.7↑), 불만족 8.4%→6.3%(2.1↓)로 2008년 2차 만족도 조사
    때보다 만족이 1.7% 높게 불만족은 2.1% 낮게 나타났다. 
      



5. 2008년 2차 만족도와 비교 분석            

 1) 전체만족도   (단위: %)

구분 전체 증감 입원 증감 외래 증감
08,2차 09,1차 08,2차 09,1차 08,2차 09,1차
만족 74.4 74.2 0.2 80.6 79.1 1.5 63.4 65.1 1.7↑
보통 19.7 21.2 1.5↑ 15.0 17.1 2.1 28.3 28.6 0.3
불만족 5.8 4.7 1.1 4.4 3.8 0.6 8.4 6.3 2.1↓

 

   2) 병원이용권유(단위: %)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구분 전체 증감 입원 증감 외래 증감
08,2차 09,1차 08,2차 09,1차 08,2차 09,1차
76.2 75.9 0.3↓ 86.2 83.8 2.4↓ 67.5 68.1 0.6↑
아니오 3.3 3.0 0.3↓ 0.6 1.1 0.5↑ 5.7 4.7 1.0↓
모르겠다 20.4 21.4 1.0↑ 13.2 15.1 1.9↑ 26.7 27.2 0.5↑


3) 지속적인 병원이용 (단위: %) 

구분 전체 증감 입원 증감 외래 증감
08,2차 09,1차 08,2차 09,1차 08,2차 09,1차
80.8 83.0 2.2↑ 90.5 90.2 0.3↓ 72.2 76.0 3.8↑
아니오 1.7 0.8 0.9↓ 0.6 0.0 0.6↓ 2.6 1.6 1.0↓
모르겠다 17.5 16.2 1.3↓ 8.9 9.8 0.9↑ 25.1 22.4 2.7↑


4) 전반적인 의료서비스 만족도(단위: %) 

구분 전체 증감 입원 증감 외래 증감
08,2차 09,1차 08,2차 09,1차 08,2차 09,1차
만족 74.9 75.6 0.7↑ 87.5 83.7 3.8↓ 63.5 67.9 4.4↑
불만족 1.7 1.9 0.2↑ 0.0 1.1 1.1↑ 3.2 2.6 0.6↓
보통 23.5 22.5 1.0↓ 12.4 15.2 2.8↑ 33.3 29.5 3.8↓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6. 2008년도 2차 고객 불만족도 상위문항 QI결과 (단위: %)

구분 불만족 보통 만족
입원 08,2차 09,1차 증감 08,2차 09,1차 증감 08,2차 09,1차 증감
1.주차장이용의편리성 21.2 12.9 8.3↓ 31.2 37.1 5.9↑ 47.5 50.0 2.5↑
2.환자/보호자휴식공간 14.3 14.4 0.1↑ 33.7 29.4 4.3↓ 51.9 56.1 4.2↑
3.입원대기시간 11.4 10.4 1.0↓ 12.6 17.7 5.1↑ 75.0 71.9 3.1↓
4.환자가사용하는비품 10.6 5.9 4.7↓ 25.4 27.6 2.2↑ 63.8 66.5 2.7↑
외래
1.주차장의편리성 24.3 20.4 3.9↓ 37.8 41.4 3.6↑ 37.8 38.2 0.4↑
2.진료대기시간 20.9 21.3 0.4↑ 38.8 42.6 3.8↑ 40.3 36.0 4.3↓
3.원내매점이용 17.1 9.2 7.9↓ 42.0 45.9 3.9↑ 40.9 44.9 4.0↑
4.주차직원의친절성 13.7 8.6 5.1↓ 27.4 24.1 3.3↓ 58.9 67.4 8.5↑



7. 2009년 1차 만족도조사 불만족 상위문항
 

      입원       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단위 : %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순서 구분 불만족
1 환자/보호자휴식공간 14.4
2 환자식이 13.4
3 주차장이용의편리성 12.9
4 입원대기시간 10.4

 
 외래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단위:  %
순서 구분 불만족
1 진료대기시간 21.4
2 주차장이용의편리성 20.4
3 각종편의시설(의자,인터넷,자판기,책자등) 10.8
4 검사 및 처치대기시간 9.8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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